기독교교육과

학사안내

교육학 개론(Introduction to the Study of Education)

교육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이론을 교수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과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문제의식을 갖는 태도를 기른다

기독교 교육개론(Introduction to Chri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 일반에 관한 개론적인 고찰로서 기초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하여 기독교 교육의 목적, 과정, 방법론, 행정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그 연구를 심의한다.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발달에 대한 영역적, 단계적 이해와 그것에 요구되는 교육의 과제를 탐구하여 사회 과학적인 인간발달에 대한 이해와 성서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에 대하여 비교 연구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두어 연구한다.

교육 사회 (Education and Society)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교육 심리학의 개론적 고찰을 목적으로 교육 심리학의 목적, 성장과 발달, 학습이론, 적응과 성격, 학습 부진아의 이해 등을 다루며 교육 심리학의 기초적 원리를 연구한다.

교육행정 및 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기독교 교육을 위한 교회의 조직과 행정을 이해하고 교회내 여러 교육기관의 실제적 관리에 대하여 연구한다.

성서교육(Bible Study Workshop)

중생을 위한 기초 성서교육의 실제로서 구원의 확신을 위한 지식을 습득케하고 기독교교리의 중심 사상에 대한 파악과 그리스도인의 참다운 삶을 위한 실제 Workshop을 목적으로 한다.

기독교 교육사 (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기초를 형성하여온 역사적 흐름을 연구하되 히브리시대로부터 주일학교 운동까지를 기독교 교육 운동사적인 면에서 고찰한다.

기독교 커뮤니케이션 (Christian Communication)

교육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 원리와 기초 개념을 학습한다. 아울러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제 원인과 관계를 분석하고 영향에 관해 연구한다.

교수학습론(Teaching-leaning Theory)

교육심리학 이론 가운데 수업현장에 적용되는 교수-학습의 전문적 분야에 관한 부분을 분석한다. 주로 심리적요인 변화요구에 치중한다.

아동 교육론(Ministry to Children)

아동 발달을 근거로 하여 출생으로부터 학령에 이르기까지의 아동 발달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격 형성을 연구하며 바람직한 기독교 교육적 양육 방법을 연구한다.

아동설교의 이론과 실제(Theory & Practical of Children's Sermons)

어린이는 정신적 신체적인 면에서 어른과는 다른 존재이면서도 동시에 구원의 대상이요 하나님께 예배하며 말씀으로 인도되어야 하는 존재라는 점에서 어른과 동일한 설교의 대상이다. 아동설교론은 어린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설교의 전달을 연구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설교방식을 시연함으로 아동설교의 이해와 실제를 체득케 한다.

가정환경과 어린이(Child & Home Background)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문제, 초기발달의 중요성, 그리고 母子關係 특히 애착(attachment)의 형성 및 발달에 관한 이해를 통해 가정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가정교육 및 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 신학(Th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신학적 근거를 형성함을 목적으로 하며 신학과 기독교 교육의 관계 및 신학적 교육 또는 교육적 신학을 터전으로 하며 신학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의 제반 원리를 형성토록 한다.

교육방법 및 공학 (Instruction & 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 기자재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어 가르친다.

종교 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종교심리학은 인간의 삶과 신에 대한 정의들을 종교와 심리학의 상호대화를 통하여 유도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교육과정 및 평가(Curriculum and Evaluation)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평가의 방법, 특히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루어 연구한다.

성서 교육론(Bible Teaching Methods)

기독교 교육의 전문적 지도자로서 성서의 창조적 교수 방법을 예수교수 방법 등을 비롯하여 연구한다.

기독교교육 원서 강독Ⅰ,Ⅱ(English Reading in Christian Education Ⅰ, Ⅱ)

이 과목은 기독교교육 전문영역의 용어와 술어를 영문으로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종교문제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칸트 이후 서양 종교철학의 전개 과정을 개괄한다.

청소년 교육론(Ministry to Youth)

청소년의 성장 발달 과정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을 연구하며 청소년의 지도원리, 지도과정, 지도법 등을 평가, 연구한다.

장년 교육론(Ministry to Adults)

교회의 지도자로서, 사회의 시민으로서, 그리고 기독교 가정의 가장으로서 장년의 지도원리, 지도과정, 지도법 등을 평가 연구한다.

시청각 교육론(Audiovisual Education)

시청각 교재를 통한 교회 교육 또는 선교의 제반원리 및 방법을 연구 실습케 한다.

청소년 설교(Sermons for Youth)

청소년 설교는 회중으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회중을 고려한 효과적인 설교의 방식을 연구하며 전통적인 구연설교와 함께 문화적맥적인 설교의 새 가능성들을 모색함을 통해 청소년 설교 사역의 지침을 제공한다.

가정사역(Church & Family Minister)

가정의 위기와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교회의 목회적, 교육적, 예방적인 사역인 가정사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가정문제의 치유와 회복을 돕고 가정양육과 훈련을 위한 실제적인 가정사역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목회현장에 응용하고자 한다.

교회교육 프로그램(Program of Church Education)

교회교육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회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능력을 배양한다.

유사종교(New Rise Religious Sects)

한국 기독교계의 유사 기독교 종파에 관한 이해를 제공한다. 유사 기독교 집단의 성격과 교리 등을 고찰한다. 유사 기독교 집단의 발생 요인을 선교학적 면에서 고찰한다.

교육선교(Education for mission)

현대교회와 선교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정립하고 각 연령층에 따른 교육선교의 실제를 연구함.

특수아 지도(Special Education)

신체적, 정신적, 정서 및 사회적 문제 행동과 심리 특징 및 지도법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분석 연구한다.

상담심리학(Counselling psychology)

기독교 교육에 있어 상담의 중요성과 이에 관한 제 이론과 방법을 함께 연구한다.

기독교 교육과 영성훈련(Christian Education and Spiritual Discipline)

영성훈련을 통하여 피교육자들을 예수님과 닮게 하며 그 분의 사역을 온전히 계승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침묵훈련, 묵상훈련, 기도훈련 등 다양한 영성훈련을 소개 실시한다.

기독교 교육 교재론(Christian Teaching Materials)

기독교 교육에 실제로 응용되는 각종 교재의 종류와 제작 및 이용 방법 등을 연구한다.

적응 심리(Adjustment Psychology)

복잡한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적응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 실습(Student Teaching)

교직과정 학생들이 4주에 걸쳐 중?고등학교에 파견되어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한다.

교육정보화(Studies in Educational Information and Technology)

정보사회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모색하기위해 교육정보사이트 탐색을 통해 교육정보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비교 분석하고, 교육정보망 설계에 필요한 이론과 실험을 제공하는 데 있다.

예수의 교육(The Educational Method of Jesus)

성경에 나타난 이상적인 교사로서의 예수님의 교육사상과 교육에 대한메시지르 연구하고 예수님의 교육방법으로부터 오늘날의 기독교교육을위한 접근방법과 활용방안을 배우는데 있다.

기독교어린이교육(Christian Education of Children)

어린이는 어떻게 기독교 신앙을 습득하며 또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해가는가? 어린이가 성장할 때 성인이 맡아야 할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어린이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와 성서적인 아동관을 근거로 수태에서 사춘기 이전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신앙교육의 필요성과 눔제점 및 개선방안을 탐색함으로써 장차 기독교교육 사역을 위하여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어린이 교육의 중요성을 주지한다.

계절.절기 기독교교육(The Seasons of Christian Education)

교육프로그램의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서 기독교교육 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설계 및 평가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지도자론(Educational Leadership)

기독교교육 현장에서 교육사역자로서 알아야 할 지도자론의 개론적 이해와 교육지도자로서 지녀야 할 조직행동의 특성을 연구한다.

교육목회 및 선교(Educational Ministry and Mission)

기독교교육적 관점으로 목회 전반의 재구성을 시도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교육목회 흐름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변화하고 있는 사회문화 속에서 교회와 선교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각 연령층에 따른 교육선교의 실제를 연구한다

기독교교육철학(Philosophy of Christian Education)

전통적 및 최근의 기독교교육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서 나름의 기독교적 교육철학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독교유아교육(Young Children's Education)

학령기 전 유아들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 기독교유아교육의 관점과 기술을 개발한다. 21세기를 위한 기독교세계관에 의해 통찰된 유아의 발달과 기독교교육적 지식을 활용하여 교육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자질과 기술을 증진한다.

성서교육 Workshop(Bible Study Workshop)

성서교육은 성서를 중심으로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단일한 교육적 관계가 아니라 인격적 관계이며 성령을 배경으로 하는 교육으로서 이와 같은 조건들을 고려한 성서교육을 참가자들이 함께 꾸러가며 경험함으로써 성서교육을 몸으로 체득하는데 있다.

교육연구 및 통계(Educational Research and Statistics)

교육현장의 교육현장에 대한 경험적 연구(empirical study)의 분석을 위한 통계학적 방법을 습득하는데 있다.

기독교노인교육(Christian Old Adult Education)

노령화되어 가고있는 사회에서 노인문제에 대한 교육적 대처를 하기 위하여 노인문제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노인에 대한 교육적 접근을 통하여 사회에서 노인의 주체성을 살리고 노인의 정신적 자립을 위한 의식화교육과 잠재력을 개발하려는데 있다.

사회문제와 사회교육(Social Issues and Social Education)

현 시대는 가정, 학교. 사회. 산업교육 등 사회교육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에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사회문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대한 개념파악과 이것의 해결이나 이와 관련된 사회교육적 욕구충족에 관한 교육적 이상을 실현시키기위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주제별로 살펴보는 것을 통해 교육적 관점으로통찰력을 갖게 하는데 있다.

교회학교교사론(Study of Sunday School Teachers)

교육의 주요 구성요소인 교사가 교회학교의 행정과 교육적 상황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기능에 대해 정리하고 미래사회에 적절한 교사상을 모색하는데 있다.

기독교교육과 대중문화(Christian Education and Popular Culture)

기독교교육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적세력 그 중에서도 대중문화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기독교교육적 대처 방안을 교회교육적 차원에서 모색해보는데 있다.

교육과 설교(Education and Sermon)

교육목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역 중의 하나로 여겨지는 설교에 대해 학습자에게 교육적으로 적절한 설교를 어떻게 할 수 있을 지를 정보화 시대의 학습자 이해에 맞추어 구상해 보는데 있다.

기독교청소년교육(Christian Youth Education)

청소년의 두드러진 발달적 특성과 생활상을 통해 그들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청소년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독교적 사역의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교회교육의이론과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Education)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의 교회교육의 위상 을 교회와의 차원에서 검토하고 효과적인 교회교육을 위한 방안을 교회적 원리와 현대사회의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전체적으로 구상하는데 있다.

교회학교운영(Sunday School Administration)

교육사역자로서 교회학교의 교육목적 설정, 인적자원, 물적자원, 교육환경 구비등 교회학교 행정과 운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연구하는데 있다.

부모교육론(Parenting Education)

교회교육으로까지 생각되는 기독교교육은 교회의 교육만으로는 불충분한 상황이 되었다.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은 기독교교육을 보완하는 새로운 문맥이라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상황에서의 교육은 자연히 부모를 대상으로 하게 된다. 부모의 자녀교육방법이 아닌 부모자신이 자녀 또는 가정에서 무엇이냐 하는 정체성과 역할, 지위 등의 내용은 그래서 필요하다.

성서교육의실제(Practice of Bible Study)

성서교육 workshop에 이어지는 과목으로 성서교육을 학습자의 발달에 맞추어 보다 정교화하여 성서를 통한 전인의 변화를 꾀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안학교교육(Alternative School Education)

교육환겨의 악화로 날로 침체되어 가는 교회교육의 활로를 대안교육에서 찾아보기 위한 동기에서 기독교교육적인 차원에서 대안교육은 무엇이며, 대안학교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대안학교를 세우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있다.

기독교복지 교육론(Etucation and Christian Social-welfare)

복지의 주요 성격인 돌봄은 교육목회의 기본 개념이기도하다. 따라서 돌봄 없는 교육은 전인성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차원에서 돌봄의 성격과 그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기독교교육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기독교교육 인류학(Anthropology for Christian Education)

문화적 시각에서 교육을 보려는 교육인류학은 문화적으로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은 시도이다. 기독교교육인류학은 문화적 차원에서 기독교교육을 보려는 시도로써 당장의 문화인 한국의 문화를 중핵 개념으로 삼아 기독교교육을 새롭게 이해하려는 시도이다.